더 빠르고 크게 성장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이것에 주목!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계신가요?
최근 IT 기업의 비즈니스는 산업의 흐름과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빠른 비즈니스의 성장 속도를 대응하기 위해 개발자들은 공통 모듈을 활용하여 모놀리식 아키텍처 기반 시스템(또는 애플리케이션)를 개발하였습니다.
모놀리식 아키텍처 기반 시스템으로 개발 시간과 비용은 절약할 수 있었지만 코드는 점점 거대해졌습니다. 한 예로 국내 모 쇼핑몰의 경우, 8년 만에 공통 모듈의 코드 수가 200만 라인을 넘어섰습니다. 코드가 비대해짐에 따라 시스템에 엄청나게 많은 장애들이 발생하였습니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만들어진 모놀리식 시스템이 비즈니스를 방해하는 나쁜 시스템으로 변해버렸습니다. 나쁜 시스템은 나쁜 코드로 만들어졌고, 나쁜 코드는 옳지 않은 개발 문화와 환경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장애를 일으키는 나쁜 시스템을 개선하고, 내부 개발 문화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기업은 MSA를 고려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모놀리식 VS MSA, 어느 것이 좋을까?
그럼에도 모놀리식 시스템을 선택하는 기업들이 아직 많습니다. 스타트업 등과 같이 서비스 구조가 작고 단순한 기업에게 MSA와 같은 복잡한 시스템은 오히려 생산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가 단순하고 보편적이기 때문에 장애처리 및 모니터링이 용이합니다.
시스템의 아키텍처는 여러가지 비즈니스 상황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내부 구성원들의 기술 성숙도, 빈번한 장애 발생, 비즈니스의 확장성, 개발 생산성 증대 등을 고려하였을 때 MSA로의 전환은 피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MSA의 역할과 우리 기업에 올바른지 알고 싶다면, 아래의 기술 트렌드리포트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